[투자공부] 주식시장의 순환매






◼️ 주식시장의 순환매
 간혹, 주식관련 뉴스를 보면 '순환매'라는 글이 보입니다. 간단하게 순환매가 뭔지 정의에 대해서 적어 보려고 합니다. 
 
◼️ 순환매의 정의
  '순환매' 또는 '주식순환매', '순환매매' 라고도 합니다. 간단하게 매수-살려는 투자자의 심리가 발동하여 매수가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투자자들의 매매가 일정한 주기를 갖고 특정 업종 이나 분야의 주식에 집중 되면서 전체 주가가 돌면서 상승하는 현상을 보입니다.

 '순환매' 현상은 시장의 매수 분위기가 조성될 때 도 발생합니다. 가령 어떠한 이유로 전체 시장이 다운 되었다가 상승을 보일때, 투자자들은 투자를 시작합니다. 저가, 또는 투자할때 라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그럴때, 자기가 원하는 종목의 투자를 여러가지 이유로 망설임이 생기기도 합니다. 비싸다거나 혹은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이럴때 다른 종목, 섹터로 눈을 돌리게 됩니다.

 저평가 받는 다고 생각되는 종목에 투자가 들어 갑니다. '갈 곳 잃은 돈'을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이왕 투자하기로 한 거 다시 은행에 넣기엔 아쉽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2020년 지금 지나면 먼 과거의 일이지만, 코비드로 인해 순환매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순환매는 투자자의 투기심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업의 실적과 상관없이 주가가 상승 하기도 합니다. 투자자분들은 이를 주의 하셔야 합니다. 거품일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재무, 성과, 개발에 쏟는 비용, 인수합병에 얼마나 힘쓰고 있는지 확인 하셔서 좋은 투자를 하시길 기원 합니다.

 


댓글 쓰기 (0)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