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ETF 매수시 장시작/마감 동시호가 주의가 필요합니다.

ETF

괴리율

쉽게 ETF에서 말하는 괴리율이란 순자산가치(NAV)와 ETF 종가 사이의 차이를 말합니다. 지수는 오르는데 내가 매수한 ETF의 가격은 떨어지는 그런 현상으로 ETF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과정을 거쳐 상호 일치하는 선에서 결정되기에 괴리율이 발생합니다.



네이버 금융에서 검색한 ETF의 순자산가치와 괴리율 표입니다. 괴리율이 -이면 순자산가치보다 ETF 가격이 떨어진 거며, 이는 투자자에게 손해입니다. 


괴리율 = {(시장가격 - 순자산가치) / 순자산가치} x 100{alertInfo}


가령 ETF가 미국의 산업지수를 추종해도 국내 투자자의 매도/매수의 상호동작에 따라 가격이 어느정도 등락을 하게 됩니다. 바로 수요와 공급의 원칙이 작용해 매수세가 강해지면 순자산가치보다 ETF 종가가 높게 되고, 매도세가 강해지면 순자산가치보다 ETF 종가가 낮게 됩니다.


운영사들이 순자산가치에 맞출려고 해도 초과수요와 공급을 맞출 수 는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도 괴리율로 작용을 하며, 거래 호가 자체도 낮은 단위 일수록 오차가 낮아지지만 5원 단위이기 때문에 단위에 따른 괴리율의 오차가 생기기도 합니다.



ETF

추적오차

ETF는 종류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지수추종 ETF를 예로 들면 목적한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걸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추종하는 지수를 ETF의 순자산(NVA)이 같이 움직이는 걸 목적으로 합니다.


다만, 지수와 순자산간의 표기차이, 구성의 차이등으로 움직임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 차이가 얼마나 흩어져 분포하는지 쉽게 지수를 추적하기 위한 오차가 얼마나 되는지가 추적오차입니다.


쉽게 지수가 100이고 순자산도 100인 단위가 같은 ETF가 있다면 지수가 110일때 순자산도 110이 되어야 하지만, 지수 110, 순자산 100일 경우 10만큼 추적해야 하므로 이 오차가 크면 투자를 고려해 봐야 하며, 이 오차가 작을 수록 잘 운영되고 있는 ETF 입니다.



ETF

유동성 공급자(LP)

오늘 설명드릴 내용의 핵심입니다. 유동성 공급자란 ETF 투자자들이 정상적인 가격에 ETF 매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 투자자가 아닌 매도와 매수 양 방향으로 최소 100주씩 호가를 제시하는 역할을 하며, 실제 ETF 거래시 매도/매수 창을 보시면 많은 거래량이 구간별로 형성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호가창을 보시면 몇만주씩 매도/매수가 걸렸있으며, 유동성 공급자들이 만들어 내는 호가창입니다.


ETF의 가격이 정상적(iNAV)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며 유동성 공급자가 제대로 일을 못 할 경우 호가갭(SPREAD)이 벌어지는 등 괴리율이 커질 수 도 있습니다.



ETF

유동성 공급자 호가제시의무 면제

유동성 공급자(LP)는 위에서 언급한 대로 ETF의 금액이 건전하게 유지되도록 도와 줍니다. 작전주 처럼 급격한 상/하락을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정상적(iNAV)인 가격으로 매매를 할 수 있으며, 이 의무를 호가제시의무라고 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 이 의무가 면제됩니다.


오전 동시호가시간 (08:00 ~ 09:00) / 증권시장 개시 후 5분간 (09:00 ~ 09:05)

오후 동시호가시간(15:20 ~ 15:30) {alertInfo}


다만, 정상 09:05 ~ 15:20 사이라도 시장가격대비 스프레드비율이 신고 스프레드비율 이하이면 LP는 호가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령 신고 스프레드가 10원 이라면 10원 단위로 등락을 하다 거래량이 늘어서 5원 단위로도 투자자들이 매수 한다면 유동성 공급자는 호가제시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호가제기 의무가 면제될때 ETF 금액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상태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 매매를 주의 하셔야 합니다. 유동성 공급자들이 만들어 내는 ETF의 정상적인 가격이 아니기 때문에 특히 장초나 장막판 주가가 오른다고 조급한 마음에 매수를 하셨다 큰 손해를 입으실 수 도 있습니다.{alertInfo}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alertWarning}
댓글 쓰기 (0)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