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GER 미국 S&P 500 분배금을 받았습니다. TIGER &KINDEX 미국 S&P 500 환노출형 비교

TIGER 미국 S&P 500

분배금지급



TIGER S&P 500 ETF의 배당금이 들어 왔습니다. 생각지도 못 했는데 문자를 받아서 기분은 좋았습니다. 배당금은 주당 10원이 들어 왔습니다.








증권사 HTS와 운용사 배당금 지급내역 입니다.



분배금 지급 기준일에 맞춰 지급이 잘 된 것 같습니다. 



TIGER 미국 S&P 500

KINDEX 미국 S&P 500




KINDEX는 한국투자운용신탁 홈페이지엔 분배금지급이 비정기적지급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월단위 괴리율은 타이거가 조금 높지만, 기간도 짧고 이정도는 큰 차이가 아닙니다.


거래량은 타이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브랜드 인지도가 있다보니 적은 운영보수로 신규 투자자를 모으기엔 킨덱스가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종목비중은 킨덱스가 SPY와 흡사합니다. 하지만 그리 큰 차이는 아닙니다.



거의 같은 움직임을 보이지만, 갭이 존재 합니다. 보유종목의 비중 때문인 것 같습니다.


END

마치며

2020년 08월 상장한 타이거와 킨덱스 미국 S&P 500 환노출형 상품입니다. 


운용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킨덱스의 거래량이 타이거를 앞지를 줄 알았는데 3개월이 지난 지금 확인해 보니 그렇지 못 했습니다.


타이거는 분배금을 지급했습니다. 이번분기 주당 10원으로 년 4회 지급한다면 1년 총 40원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1~2년 정도 분배금이 잘 나오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킨덱스는 비정기적 지급이라고 되어 있으며, 분배금이 타이거보다 적다면 운영 보수가 저렴한 이점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종목비중은 킨덱스가 SPY와 거의 일치합니다. 타이거는 비중이 조금 부족합니다. 이로인해 움직임은 거의 비슷하나 주가 갭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alertWarning}
댓글 쓰기 (0)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