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텔라독(텔라닥) - TDOC
- 텔라독은 미국에서 가장 큰 원격의료 회사입니다.
- 원격의료를 통해 진찰 및 처방을 받을 수 있으며, 이번 코비드의 수혜주 입니다.
- 이번 리봉고(LVGO) 인수를 통하여 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습니다.
- 텔라독은 급성질환자를 위한 진료, 리봉고는 만성질환자를 위한 진료를 하였으며, 이번 합병을 통해 진료 영역을 넓힐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재무상태 검토
- 수익구조는 대부분 구독료 입니다. 판매지역은 미국이 압도적이지만, 미국외 지역도 점차 서비스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미국의 온라인 진료 서비스 시장의 약 70%를 텔라닥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 분기별 매출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 영업이익, 순이익은 여전히 마이너스 입니다.
- 영업이익률, 순이익률이 증가추세입니다.
- 당기순이익흐름은 그렇게 좋지 못하며, 매년 판매 및 관리비로 소비되는 비용이 높습니다.
- 부채비율은 비교적 안정적입니다.
- 유동자산은 증가추세이며, 1년 이내 현금화 가능한 자산이 늘어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 영업흐름은 약 2019년 부터 양전하여 계속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 파랑 - 투자활동현금흐름 / 초록 - 재무활동현금흐름
- 재무상태가 코비드로 약해지다 부채발행을 통해 자본을 조달받았습니다.
- 투자활동 비중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투자하는 돈을 약 2019년도 부터 줄이기 시작하다. 다시 조금 늘리고 있습니다.
- EPS는 마이너스이고 거의 횡보수준입니다.
- 당기순이익도 여전히 저조합니다. 오버슈팅 같습니다.
- EPS를 좀 더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마치며
- 빌게이츠는 약 5년 전인가 인류에 위협이 되는 건 바이러스 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코비드 사태가 터졌습니다.
-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병원 진료에 어려움이 발생했습니다.
- 원격 의료 서비스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거동이 불편하거나 거리, 시간적 제한이 있는 환자에게 유용하게 다가올 서비스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 텔라독과 리봉고의 합병으로 좀 더 포괄적인 의료서비스가 가능해 졌으며, 앞으로 발전 가능성은 있는 것 같지만...
- EPS가 텔라독 주가를 따라가지 못 합니다. 오버슈팅한 부분이 없지 않나 싶습니다.
- 매분기 EPS를 확인하고 투자여부를 정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비교로 투자를 종용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