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니콜라(Nikola) - NKLA - 20년 08월 2차
- 트레버 밀턴이 2015년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1회 충전으로 1,200마일(약 1,920Km)를 운행할 수 있는 수소트럭(FCEV)와 전기트럭(BEV), 액티비티차량(ATV, 제트스키) 개발 업체로 아직 생산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 최근 공장 착공을 했습니다. 공장을 착공한 기념으로 2차 분석을 해봤습니다.
2. 매출구성
- 별다른 매출이 없습니다.
3. 재무제표 분석
- 뭔가 수익이 생겼습니다.
- 수익에 비해 영업비용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 20년도 06월 총자산이 증가 했습니다.
- 영업활동은 꾸준하게 하고 있습니다. 투자활동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 재무활동 현금이 크게 증가 했습니다. 현금도 많이 늘었습니다.
- 20년 06월 부채를 발행하고 유상증자도 해서 자금을 조달 했습니다.
- 공장을 준공 했다고 하더니 거기에 쓸려고 한 걸까요?
- EPS가 없는데 주가가 높습니다.
4. 마치며
- 두번째 니콜라 주식 검토입니다. 부채와 유상증자를 통해 현금을 조달 했습니다.
- 공장을 착공 했으며, 유튜브 같은데 찾아 보면 조금 실망스런 모습니다. 아파트만 짓더라도 사람도 많고 장비도 많이 들어가는데, 부지도 작아 보입니다.
- 실적은 없는데 주가는 높은 편입니다. 2020년 08월 27일 종가 38.82달러 압니다.
- 52주 변동폭이 10.17 ~ 93.99 달러입니다.
- 니콜라와 현대자동차간 뉴스가 있습니다. 니콜라가 현대자동차에 기술 협력을 언급했다는 뉴스입니다. 놀라운 주행거리 및 스펙을 제시한 니콜라인지라 굳이 현대자동차에 기술 협력을 이야기한 저의가 궁금합니다.
- 또한, 경제매체 블룸버그에서는 니콜라의 스펙이 과장된 거라고 했으며 놀라운 주행거리와 성능을 홍보 했지만 SNS를 통한 영상외에 어떤 특허가 있는지 어떤 연구진에 의해 개발되었는지 정확하게 발혀진 것은 없습니다.
- 공장 착공 및 생산이 가시화 됐지만, 주주들이 원하는 정보 및 자료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SNS 에 영상이나 사진을 올리고 있지만, 기술을 뒷받침 할만한 자료 및 특허정보, 차량의 실성능 테스트등에 관한 사항등이 없습니다.
- 조금 보수적인 시각을 가지고 접근하는 게 좋을 것 같기도 합니다.
⬒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