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델타항공(Delta Air Lines) - DAL
- 여객 및 화물의 항공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 2008년 노스웨스트항공과의 합병을 통해 세계 최대의 항공사가 되었습니다.
- 애틀랜타, 신시내티, 뉴욕, 솔트레이크시티, 디트로이트, 미니애폴리스, 멤피스, 도쿄, 암스테르담, 파리 지역에 허브 공항을 두고 있으며, 컴에어, 델타글로벌서비스 등의 자회사를 보유 하고 있다.
2. 매출구성
- 여객사업의 비중이 매우 높으며, 주지역은 미국입니다.
3. 재무제표 분석
- 코비드로 인해 20년도 들어서 부채가 많이 증가했습니다.
- 유동비율이 1미만입니다. 유동자산보다 유동부채가 많다는 말입니다.
- 코비드 전에도 유동비율은 19년도 기준 약 40%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100% 미만은 기업의 재무상태가 그리 좋다고 말할 수 는 없습니다.
- 영업활동은 20년도 들어서 거의 없습니다.
- 재무활동은 급격하게 상승했습니다. 배당컷도 하고 부채도 발행하고 해서 현금보유에 크게 신경쓰고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도 이제 하지 않습니다.
- 그런데 투자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스카이팀과 관련된 투자활동을 하는지 정확한 정보는 없습니다. 홈페이지엔 유가증권 활동을 하고 있다고 나옵니다.
- 20년 02월 이후 배당컷을 해서 배당 지급은 없습니다. 배당성향은 코비드전 약 22% 선이었습니다.
- 13년도에 델타항공은 배당을 시작했고 그와 같이 주가도 상승을 했습니다. 배당컷 기간이 길어질때 주가는 어떻게 반응을 할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코비드로 인해 EPS는 큰폭으로 하락했으며, 주가도 많이 떨어졌습니다.
4. 마치며
- 코비드에 직격을 맞은 델타항공입니다. EPS도 크게 떨어졌으며, 주가도 큰폭으로 하락했습니다.
- 최근 백신 소식과 격리조치 완화로 조금씩 주가가 반응하고 있습니다.
- 배당컷에 대해 시장이 어떻게 반응할지 미지수 입니다. 배당컷 기간이 길어진다면 백신이 나와도 전고점 회복이 더딜 수 도 있습니다.
- 또한, 소비형태의 변화나 주식시장의 심리에 따라 여객, 여행주, 로컬위주등의 선호가 떨어질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백신소식과 코비의 발생등을 눈여겨 보신 후 조기에 빠질지 아니면 좀 더 길게 들고 가실지 결정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2020년 08월 17일 델타항공의 주가는 약 28.95 달러 입니다. PER는 하락을 많이해서 NA
*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비교로 투자를 종용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