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HD
Invesco S&P 500 High Dividend Low Volatility ETF
Invesco S & P 500 ® High Dividend Low Volatility ETF (Fund)는 S & P 500 Low Volatility High Dividend Index (인덱스)를 추종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자산의 90 % 이상을 지수를 구성하는 보통주에 투자합니다. Standard & Poor 's ® 는 역사적으로 높은 배당 수익률과 낮은 변동성을 제공했던 S & P 500 지수에서 거래 된 50 개의 증권으로 구성된 지수를 컴파일, 유지 및 계산합니다. 펀드와 지수는 1 월과 7 월에 반기마다 재조정되고 재구성됩니다.{alertInfo}
월배당을 주는 SPHD 입니다. 매월 받는 배당은 택배를 기다리는 것 같은 설레임을 주는 것 같습니다.
MSCI ESG
등급과 점수
MSCI ESG 등급은 장기 위험 및 기회에 대한 포트폴리오 복원력을 나타 냅니다.
MSCI ESG 품질평가 점수는 리스크 및 기회를 관리하는 기초자산 보유 능력 입니다.
MSCI ESG 등급 : BB | 점수 : 4.90{alertInfo}
2020년 10월 26일 표기된 MSCI ESG 등급과 점수입니다.
위 MSCI ESG는 2020년 4월 13일 제블로그에 포스팅 했을때의 등급과 점수입니다. 많이 낮아 졌습니다.
SPHD가 리밸런싱을 거치면서 포함된 종목과 비중등에 따라 등급과 점수가 하락했습니다.
ETF
기본정보
위 기본정보는 4월 12일에 검색해서 입력한 정보 입니다. 지금 10월 주가가 약 34달러 정도 합니다.
SPHD는 한번 리밸런싱을 했습니다. 리밸런싱 주기는 반기인 1월과 7월 입니다. 베타계수가 1.01에서 0.93으로 조정 되었습니다.
베타계수가 1이상이면 주가변동이 지수변동보다 크다는 말이며, 1이하이면 주가변동이 지수변동보다 낮다는 말입니다.{alertInfo}
제가 소개한 내용 중 ETF 고르는 법에 보면 ETF에 설정된 목표, 운영전략을 봐야 한다고 언급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SPHD는 저 변동성을 목표로 하며,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ETF
보유종목
4월 etf.com의 보유 종목을 참고 했는데, 지금 인베스코와 차이가 나서 etf.com의 정보를 그대로 그냥 비교 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의 차트입니다. 10년 정도의 그래프인데, 보시면 뭔가 느껴지는 게 있으실 겁니다. 최근 상승을 했더라도 과거 횡보를 하거나 과거 거의 변동이 없는 종목들입니다. 오히려 넓게 보면 하락하는 종목들도 있습니다.
ETF
수익률
재미로 보는 백테스트 입니다ㅏ. 2017년 초에 10,000달러 투자시 2020년 현재 얼마만큼의 수익을 보는지 나타내는 그래프 입니다. 배당을 재투자하는 조건이며, SPHD는 수익률이 오히려 -가 되었습니다.
배당을 빼면 SPY보다 수익률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SPHD의 역할은 배당입니다.
출시부터 지금까지 차트입니다.
ETF
분배금&배당금
ETF는 보유 종목에 따라 배당지급 여력이 달라지며, SPHD는 고배당 ETF로 매해 리밸런싱을 통해 고배당을 주며, 변동성이 작은 종목을 추종합니다.
END
마치며
SPHD ETF는 이미 많은 분들에게 알려진 월배당 ETF 입니다.
다만, 주의 하실게 있습니다. SPHD의 운영전략은 고배당 저변동입니다. 포함된 상위 종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주가 상승률이 거의 없는 종목입니다.
고배당이면서, 저변동을 가진 종목으로 저변동 기간을 얼마로 산정해서 추종 했는지는 모르나 좋은 주가상승을 보이는 종목들은 아닙니다.
그러니 SPHD의 주가 상승을 노리고 투자하시면 안됩니다. 리밸런싱을 통해 고배당, 저변동을 다시 추종하는 전략을 취했으며, SPHD는 매수하면 저변동이라 원금의 손실없이 배당을 받으며 생활하고 다시 원금을 어느정도 회수할 수 있는 그런 ETF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alertW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