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마존(Amazon) - AMZN
- 온라인 소매 쇼핑 서비스 제공
- 전세계를 대상으로, 다양한 품목을 제공하는 온라인 판매 웹사이트를 운영합니다.
- 이외에도 아마존 AWS 클라우드, 구독서비스등을 하고 있습니다.
2. 매출구성
- 온라인 스토어에서 대다수의 매출이 나오고. 판매자에게 판매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받는 수수료와 아마존 클라우드(AWS), 구독서비스(아마존 프라임)등에서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 판매지역은 미국이 가장크며, 세계적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3. 재무제표 분석
- 매출 증가율이 높습니다. 영업이익, 순이익은 조금씩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 매출 증가율에 비해 영업이익, 순이익이 적어 상세내용을 보니 판매관리비와 연구 및 개발비로 엄청나게 많은 돈을 쓰고 있습니다.
- 19년도 연구 개발비로 사용하는 금액은 구글보다 높습니다.
- 유동비율은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부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 현금성자산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기투자도 증가하고 있으며, 재고자산 회전율은 증가하는 반면 매출채권회전율은 점점 감소하고 있습니다.
- 물건은 잘 팔려 재고자산은 줄어드나 외상이 늘어나 매출채권의 회전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 영업활동을 꾸준하고 있으며, 투자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 재무활동으론 부채를 상환하고 있습니다.
- 배당은 없습니다.
- 19년부터 EPS가 횡보하다 20년 코비드로 인해 증가 반등했습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의 성장률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 Azure 성장율이 높지만 업계 1위는 Aws/아마존 입니다.
4. 마치며
- EPS와 주가가 19년도 들어서 횡보 하였으나 코비드로 EPS 상승 및 주가도 많이 상승했습니다. 주가 상승이 큰폭으로 이루어져 다음 분기 실적을 좀 눈여겨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자사주 매입도 안하고 배당도 없고, 온전히 부채 감소와 연구쪽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성장만을 바라보고 가는 회사입니다.
- 온라인 쇼핑몰이라고 하기엔 클라우드 서비스, 프라임 구독서비스, AI등 하는 게 많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쪽은 경쟁이 치열해 지기도 하고 점점 포화에 이르렀는지 성장율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 클라우드쪽이 나름 캐시카우 역할도 했었고, 광고 매출 비중도 점점 커지는 추세이기에 후발주자인 마이크로소프트, 구글등의 클라우드 점유율도 눈여겨 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주가는 2020년 8월 18일 종가 약 3,312 달러입니다. PER(PE Ratio)는 약 126입니다.
*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비교로 투자를 종용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