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지금사도 될까요?





보잉

Boeing Co (BA)


항공우주와 방위산업에 속하는 보잉입니다. 세계최대의 항공기 제작 및 방위산업체로 다우존스의 산업평균지수의 항목에 편입되어 있습니다.{alertInfo}


이번 코로나 최대의 피해를 입은 종목 중 하나인 보잉입니다. 세계 각국이 코로나로 봉쇄를 하며 여행관련 주들의 타격과 함께 같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번 코로나 이전부터 재무적인 상태는 그렇게 좋지 못 했습니다.



영업이익, 순이익, 투자수익 마이너스 입니다. 그런데 2019년을 보시면 코로나 전인데도 1년 영업이익, 순이익이 마이너스 입니다. 급격한 감소를 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737MAX의 결함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난달 2020년 09월 미하원에서 보잉이 설계결함을 은폐했다는 보고서도 올라왔습니다. 346명이 숨진 사고의 원인으로 이를 지적한 것입니다. 막대한 손해배상을 해야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손익계산서 상세입니다. 지난 분기 총 이익을 보시면 -1171 입니다. 총수익비용으로 고정 비용이 빠져나가고 있어서 수익을 올려도 총이익은 수익비용을 빼고 남은 적은 이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제작된 비행기를 보관하거나 부품관리 그런걸로 고정비용이 발생하는 걸로 추측됩니다. 일전에 한번 블로그에 포스팅한 카니발도 같은 고정비용이 지출되고 있다고 소개해 드렸고 최근 몇달사이에 배를 해체하는 뉴스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비행기 판매 내역입니다. 주문수량이 2019년도에 많이 줄었습니다.



단기부채는 없으며 장기부채는 올해 초부터 많이 늘었습니다. 당장 문제가 될 것 같진 않습니다.



이와중에 영업활동을 꾸준하게 하고 있으며, 부채발행으로 재무활동현금은 늘었습니다. 자사주 매입은 2019년을 끝으로 하지 않고 있으며, 배당은 컷을 했다는데 배당으로 지출되는 게 있네요.

하지만, 놀라운 건 투자활동을 하고 있다는데 있습니다. 지난 분기나 작년 분기와 비교하면 엄청난 비용입니다. 

뉴스를 보니 5일전에 나온 대체기종을 개발한다는 뉴스가 있습니다.


END

마치며

항공, 방위산업체인 보잉입니다.

과대낙폭주 중 하나로 많은 분들이 투자를 하시는 종목입니다. 


조금 있으면, 실적 발표도 있지만 그렇게 낙관적인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장기부채 이지만 부채를 많이 발행하고 있고, 고정비용 지출도 만만치 않습니다.


737 MAX 대체기종을 개발하는데 쓰는지 몰라도 투자활동으로 많은 비용을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미국은 코로나 확산세가 거세지고 있고, 유럽도 다시 확산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말그대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alertWarning}
댓글 쓰기 (0)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