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보기술 섹터 XLK ETF




XLK

Technology Select Sector SPDR Fund


XLK는 S&P 500 기술주 지수를 추적합니다. 다만, S&P 500 안에서 추적하다 보니 금융, 통신 회사 같은 부적합해 보이는 종목도 일부 눈에 띄이지만, 소형주와 대부분의 중형주를 제외하기 때문에 광범위한 기술산업 벤치마크 지수에 비해 변동성이 낮은 편입니다. {alertInfo}



MSCI ESG

등급과 점수



MSCI ESG 등급은 장기 위험 및 기회에 대한 포트폴리오 복원력을 나타 냅니다.

MSCI ESG 품질평가 점수는 리스크 및 기회를 관리하는 기초자산 보유 능력 입니다.

 

MSCI ESG 등급 : AA | 점수 : 7.58{alertInfo}


ETF

기본정보



XLK는 S&P 500 지수내 기술 섹터를 추종하는 대표 ETF 입니다. 총보수비율(운용수수료) 0.13%로 양호한 수준이며, 거래량도 충분합니다. 설정일(상장일)도 1998년도로 무려 20년 가까인 된 ETF 입니다. 



배당금(분배금)은 약 1%로 낮은 편이지만 4차 산업에 들어서며 기술주 강세인 현시점에선 좋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어 그렇게 나쁜편은 아닙니다.


기술주 ETF로 나스닥 지수 추종 QQQ를 많이 언급하지만, 추종하는 지수도 다르고 보유종목도 다르며, 지수를 구성하는 방법도 다릅니다. 수익률만으로 두 ETF를 비교하기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으니 보유종목을 확인해서 투자자 본인의 목표에 맞는 ETF를 고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alertInfo}



ETF

보유종목




애플(AAPL), 마이크로소프트(MSFT) 비중이 각 20% 대로 가장 높습니다. 금융이나 통신회사등 일부 부적합해 보이는 종목도 보이지만 큰 비중도 아니며 애플과 마소를 함께 사기엔 좀 주가가 부담스러울 때 선택하기 좋은 ETF 입니다. 애플과 마소를 함께 사면서 엔비디아나 인텔, AMD등에 투자하기 좋습니다.



기술 약 87&, 금융 약 11&, 산업 약 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TF

수익률



2017년도에 10,000달러 배당 재투자 했을때의 수익률 입니다. QQQ를 약간 앞서는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과거 데이터는 구매 시점을 언제로 산정하느냐에 따라 누적 수익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좀 현실적인 약 3년 전인 2017년도 설정 했습니다.


과거 수익률이 미래를 담보해 주지 않기 때문에 과거에 수익률이 좋다고 구매 하시는 것 보단 보유 종목을 보시고 구매 하시는 게 좋습니다.{alertSuccess}



위는 2010년 - 2020년 배당 재투자 수익률 입니다. 2010년에 10,000달러 구매 하였을때 수치로 누적 수익률이 2017년도에 매수 했을때와 다릅니다.



다시 언급하지만, 과거 차트가 미래를 보여 주진 않으므로 종목을 보시는 게 좋습니다.



ETF

분배금&배당금

 


ETF는 분배금 이라 하지만 그냥 배당금이라 칭하겠습니다. 미국은 액면분할이 아닌 주식 분할이지만 증권사도 국내 실정에 맞워서 인지 액면 분할, 배당이라고 언급하니 용어는 큰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ETF는 포함된 종목의 배당지급 여력에 따라 배당금이 변동되며 종목들의 배당 지급일도 다르게 때문에 크게 일률적이지가 않습니다.


1년에 4회 분기 배당을 지급했습니다. 2020년도 주당 평균 0.25달러 정도 입니다.


END

마치며

정보기술 섹터의 XLK ETF 입니다. S&P 500 지수내의 기술 종목들을 추종 하며,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미국의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tandard and Poors)가 작성한 지수를 추종하므로 검증된 기업들입니다.


테슬라(TSLA)도 이번에 S&P 500에 들지 못 한게 저 신용평가기관의 검증을 통과하지 못 했지 때문입니다. 



우량기업주를 중심으로 선정된 지수이기 때문에 아무 걱정없이 투자할 수 있는 ETF 입니다. 설령 기업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ETF 특성상 투자자에겐 큰 손해는 없습니다. 있다면 주가가 내려 간다는 정도라 그게 문제가 됩니다만 별다른 기업 공부없이 있을 수 있다는게 ETF 장점입니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중이 각 약 20% 정도로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주당 가격이 부담 되신다면 투자하기 좋은 ETF 입니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와 비슷한 배당을 지급하며, 엔비디아, AMD, INTEL등 다수의 기업들에 투자하는 효과가 있어 괜찮은 ETF 입니다.


나스닥 지수 추종인 QQQ나 MGK, SPYG, IETC, ARKK등과 같은 기술 또는 성장주, 혁신 ETF과 많은 비교가 되고 있지만, 역시 어떤 종목의 비중이 높은가 종목 구성은 어떻게 되는 가를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뉴스 비교로 투자에 어떠한 강요나 요구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alertWarning}
댓글 쓰기 (0)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