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VERVIEW
- WisdomTree US Quality Dividend Growth Fund DGRW는 배당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들이 모여 있는 ETF 입니다.
- 2013년 출시되어 지금 까지 우상향을 이루고 있으며, 월배당을 지급하는 ETF 입니다.
- 과거 INVESTORPLACE라는 곳에서 30년을 보유해도 좋은 ETF에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 ANALYTICS INSIGHT
- MSCI ESG 등급 장기 위험 및 기회에 대한 포트폴리오 복원력
- MSCI ESG 품질평가 점수 리스크 및 기회를 관리하는 기초자산 보유능력
- MSCI ESG 등급 [ A ]
- MSCI ESG 품질평가점수 [ 6.01 / 10]
- MSCI ESG 로 봤을때 중상위 리스크 관리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ETF FACTS
- 운용비용은 0.28% 이며, 총자산은 $1.0B 이상이나 평균거래량이 조금 아쉽다. 배당은 2019년도 2.08% 였으나 이후 배당성장율 차트에서 언급하겠지만, 배당율은 꾸준하게 증가해 왔다.
- 월배당 ETF로 년 배당을 12개월로 나눠 받을 수 있어, 종목을 들고 있는 재미가 있다.
⥁ PERFORMANCE
<출처 ETF.COM> |
- SPY와 비교시 거의 비슷한 변동을 보이고 있다. 좋은 성장을 보이고 있는 기술섹터의 구성이 SPY와 DGRW에서 차이가 나는데, 이는 DGRW의 종목 선정방식에서 차이가 나는 거 같다.
- DGRW는 ROE, ROA가 높으면서 이익성장율이 높은 기업으로 섹터를 구성한다. 선정기준이 조금 난해하며, 액티브적인 성격을 가지는 것 같다.
<출처 portfoliovisualizer.com> |
- SPY와 BACKTEST시 거의 비슷한 수익률을 보였다.
- SPY의 매수가가 높고, 운용비용은 낮다. DGRW은 매수가가 낮고, 운용비용은 높으나 배당수익이 좀 더 좋다. 수익률만 놓고 보면 고민이 들게 하는 수치다.
⥁ PORTFOLIO
<출처 ETF.COM> |
- 섹터 구성 비중은 테크가 높으며, 산업, 소비재, 헬스케어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마이크로 소프트와 애플, 인텔등 눈에 익은 기업들이 상위에 위치해 있다.
⥁ DIVIDENE
<출처 seekingalpha.com> |
- 약 5년 전에 출시되었으며, 배당율도 꾸준한 성장을 보여 왔다.
⥁ END
1. 장점
- 시가총액 20억불 이상인 종목 중에서 자기자본 수익률(ROE)과 자산수익률(ROA)이 높으면서 이익성장률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액티브적 요소가 강해 좀더 타이트한 지수추종이 되지 않을까 싶다.
- 월배당 지급하며, 꾸준한 배당 성장도 이루어 지고 있다.
- 변동성이 큰 종목이 적다.
2. 단점
- 운영비용이 비싸다.
- 거래량이 적다.
one's
- 출시된지 얼마 안되 정확하다곤 할 수 없으나 SPY와 거의 비슷한 지수추종을 한다.
- 운용비용이 높고, 거래량이 적은게 단점이지만, 지급되는 월배당은 보유하고 있는 기쁨을 주며, 적은 비용으로 월적립하기엔 좋아 보인다.
- 30년 보유해도 좋은 종목으로 추천 받은 만큼. 장기투자를 한다면 좋은 ETF 같다.
*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비교로 투자를 종용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