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식 월적립식 정액 매수
- 2020년 코비드에 요동치는 시장에 몸을 맡기고 있으니 오르락내리락 하는 수익률에 이리저리 채이네요.
- 이럴때 시장의 상황에 상관하지 않고 월, 정액, 적립식을 하면 어떻게 될지 계산을 해봤습니다.
- 일정금액 $300 달러로 DGRO를 매월 첫째주 종가에 2016년 05월 ~ 2020년 05월 까지 매수했을때 수익률을 계산해 봤습니다.
- 원래 정확한 계산을 하기 위해선 일별로 해야 하지만, 첫째주 주간 종가로 계산 했습니다.
- 데이터가 너무 많아서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평균의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그냥 그렇구나 하고만 참고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사실 구글링해도 자료를 못 찾아서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2. 데이터
- DGRO ETF의 매월 첫째주 종가 가격입니다.
- DGRO는 배당 성장형 ETF로 선택한 이유는 아무 이유 없습니다.
- 분배금(배당)은 계산에 넣지 않았습니다. 매수시 소수점 이하는 버렸습니다. 예수금이 남았는데 계산에서 제외 했습니다.
- 5년간 매수한 수량은 405개 입니다. 평균 단가는 33.49달러 입니다. 총 매입가는(매수) 13563.59 달러 입니다.
- 2020년 05월 03일 종가 $36.25 달러 에 405개를 매도할 경우 14,681.25 달러로 수익률은 8.2% 입니다.
- 좀 오차가 있는게 소수점 이하는 버렸기 때문에 예수금이 남습니다. 또한 배당은 제외 했으며, 지금 코비드로 인해 시장이 좋지 않습니다. 이렇게 떨어질때 매도하실 분은 없죠.
- 그냥, 위 예수금과 배당을 제외하고 보수적으로 접근하면서 만일 2020년 05월 03일 종가가 코비드 전 02월 가격인 42 달러만 되면 위와 같이 약 25% 수익이 발생합니다.
- 42 X 405 = 17,010달러
- 년 5% 수익률이네요 여기에 받는 배당과 남은 예수금을 생각하면 은행이자보다 좋은 것 같습니다.
- 총매수가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주식의 단가가 올라 가면서 매수가에서 남는 예수금이 생겨서 그렇습니다.
- 남는 예수금을 모아 추가 매수를 계산에 넣으면 더 수익이 올라 갈겁니다.
- 추세선은 매수가의 중간쯤에 위치합니다. 오르락 내리락 하는 주식 가격속에 평균적인 금액으로 매수를 계속하니 주식가격이 평균에 수렴하기 때문입니다.
- 긴 하락장이 와도 월적립식 정액 매수를 하면 큰 손해가 없습니다. 주식 가격이 시장의 평균을 따라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 단, 미국 시장이 우상향 한다는 믿음과 결과가 있어야 합니다.
3. 마치며
- 매월 첫째주 주간 종가 평균으로 계산했기 때문에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 DGRO를 선택한 건 그냥 눈에 보여서 해본걸로 아무 이유 없습니다.
- 미국 시장의 우상향을 믿을때 나오는 수익입니다. 주가는 항상 변합니다.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하고, 지금 코비드 사태에 직면 했을때 쭉쭉 빠지기도 합니다.
- 그 모든 걸 견디고 마지막으로 미국 시장의 발전을 믿을 때 나오는 수익입니다.
- 위 데이터는 과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미래의 수익을 담보해 주지 않으며, 지금 증시가 어려우니 선택에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 단순 데이터 비교로 투자를 종용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항상 소신 것 좋은 투자를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 하겠습니다.*